강좌후기 l 강좌 후기를 남겨주세요
[세계종교의이해] 마지막시간 포스트잇 정리
세계 종교의 이해 : 마지막시간 포스트잇 정리
강의소개 보기 > 클릭
1강 후기 보기 > 클릭
2강 후기 보기 > 클릭
3강 후기 보기 > 클릭
4강 후기 보기 > 클릭
5강 후기 보기 > 클릭
6강 후기 보기 > 클릭
7강 후기 보기 > 클릭
○ 매주 무엇이 여러분들을 이리로 데려왔나요?
- 버스를 타고 1시간을 넘게 올 때마나다 흔들린 적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강남 교수님의 이야기가 듣고 싶어져 왔습니다. 종교에 대해 학자적(?)으로 접근해서 알려주셔서 좋았어요!
- 오강남 선생님의 편안하고 즐거운 목소리, 표정
- 1.오강남 선생님께 얻어듣는 지식, 아니 어쩌면 지혜. 2.그리고 그 덕분에 갖게되는 생각의 기회 =영어로 inspiration?ㅋㅋ때문이었습니다. 잘 배웠습니다.
- 동양 종교의 이해도 듣고 싶네요. 어려울 것 같았던 종교시가 쉬워졌어요.
- 매주 새로운 종교에 대해 배우는 즐거음. 미지의 세계를 둘러보는 느낌?
- 오강남 교수님의 푸근한 미소. 새로운 세계에 눈뜨게 해주시는 명쾌한 강의!! 시간 가는 줄 몰랐어요!
- A1.선생님의 맑은...유머? A2.'믿음'의 태도 마음가짐. A3.계속 좋은 강의를 마련해 주십시오. 감사! 감사!
- 새로운 지식보다. 종교와 삶의 태도를 생각해 보는 시간이기 때문에. 오강남샘의 캐릭터
- 교수님의 알찬 강의. 공짜 저녁. 배우는 즐거움.
- 물론 지하철타고 왔습니다. 장장 1시간. 내 안에 있는 질문이 느티나무 그늘로 나를 이끌었겠지만, 그 질문이 너무나 자연스럽고 편하게 해결되는 것을 느끼지 못했다면 불가능했겠죠. 오강남 선생님의 정말 쉽고 그러나 깊이있는 강의가 정답입니다. *올드패션의 농담을 진지하게 하시는 유머!
- 그동안 가졌던 나의 의구심에 대한 확신
- "다양함 속의 하나됨"이라는 오강남 선생님의 말씀이 어러모로 생각꺼리를 제게 준 것 같습니다. 힐링됐어요^^
- 새로 알게된다는 것의 기쁨 풍요로워지는 정신세계(?)
- 종교생활하면서 무언가 잘못 만난 단추와 단추구멍같은 마음의 갈등을 해소? 위로? 해방구가 되는 시간
○ 이 강좌를 통해 새로 알게된, 발견한 것은?
-'심층 종교'에 관한 쉽고 재미있는 해석
-자주 듣지만 정체를 알 기회가 없었던 유대교에 대해... 매우 흥미로웠다.
- 편견을 가진 종교관도 문제이지만 종교에 대한 무조건적인 편견도 옳지 않다는 사실 ^^ 이제 더 느끼고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모태 신앙인으로서 냉담하면서 그동안 가졌던 막연한 찜찜함을 털어버릴 수 있었다.
- 주변의 근본주의적인 기독교인들을 꿰뜷어보고 싶어짐요.
- 여전히 풀리지 않지만 종교와 철학과 삶의 태도... 이런 문제들이 훨씬 명확해진 것 같아요. 내안에 있는 선한 의지를 잘 키워서 이제라도 좀 더 괜찮은 이웃이 되고 싶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매우 FM이어서 부끄럽네요^^
- 종교를 가짐으로 나를 변화시키는 것에 이유를 두자.
- 심층 종교는 모두 통한다. 표층종교는 서로를 적대한다.
- 진리와 비폭력에 대한 이중적 헌신
- 종교는 하나. 잘 믿고 잘 행하고 평안을!
- 한국개신교가 문제라고 생각해 왔는데, 사실은 생각보다도 더 큰 문젯덩어리다. 답이 있을까.
- 많은 부족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기쁘다.
○ 느티나무에 바라는 점
- 주구장창 올 수 있도록 부디 망하지 말고 날로 번창하세요. 그 밖에 바라는 건 엄쓔.
- 가을의 <종교 둘러보기 동양편>도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계속 있는 것.
- 토의하는 시간이 많았으면 좋겠어요.
- 시간을 30분만 늦게 시작하면 덜 바쁠 것 같아요 :) 좋은 주제로 사람들의 고민과 열린 사고를 할 수 있는 '길벗'이 (오강남선생님 말이에요)되어주세요.
- 매회 느끼는 것처럼 알찬 열매를 바라지만 싹트임을 돕는 단비 역할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느티나무 계속 계속 좋은 강좌를!
- 강의 시간대가 다양하길 바랍니다. 7시는 좀 늦어요. 6시만 되어도 좋겠어요.
- 좀더 작은 규모의 소그룹이 활성화되면 좋겠습니다. 강의에 끝난지 않는 지속적인.
- 참여연대 오랜 회원입니다. 존재 자체만으로도 늘 고맙고 힘이 됩니다. 게다가 이렇게 좋은 회원님들과 훌륭한 강의까지 ~~~넘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