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후기 l 강좌 후기를 남겨주세요
[비교종교학자 오강남과 함께 하는 장자 읽기] 1강, 장자를 왜 읽어야 하는가?
[비교종교학자 오강남과 함께 하는 장자 읽기] 1강(9/22), 장자를 왜 읽어야 하는가?
강의소개 보기 >> 클릭
[강의내용 정리]
첫 번째 시간이니 만큼 개론적인 소개를 해주셨다. 장자를 왜 읽어야하는지 서양의 철학자들이 장자에 대해서 한 말에 대해서 강의 해주신 것이 첫 번째 부분이었다. 그리고 21세기의 종교가 가야할 길과 영성지수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다.
[장자를 왜 읽어야 하는가]
§ 완전자유를 향유하기 위한 수단이다
§ 대표는 노자 장자 이다
§ 노장철학은 개인의 완전한 자유를 정치인들이 어떤 정치를 베푸는 것이 가장 좋은가
§ 인간은 종교적 동물이다
□ 동물과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
§ 인간이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 노자는 간단한 언어로 이루어져있다. 이름 붙일 수 잇는 이름은 진짜 이름이 아니다
§ 장자는 우화로 되어있다. 이야기 형식으로 되어있다. 설명이 없다. 그것에 대한 깨달음은 독자의 몫이다.
§ 독자 스스로 무언가를 일깨우도록 한다 = evocative = 환기적 독법이다
□ 형제가 싸우면 어머니가 와서 손을 흔들면 형은 동생을 때리면 안되겠구나 하는 것을 깨닫고 동생은 형을 화나게 하면 안되겠다는 것을 깨닫는다. 같은 것을 보지만 읽어낼 수 있는 메시지는 다르다.
□ 독자들의 몫을 남겨놓는 것이 동양의 철학의 특징이다
□ 강영무 박사님 캐나다의 풍광이 좋았다. 고등학교 정도에서 실명했다. 언어가 만들어준 이미지는 가장 온전한 사과다. 직접 보는 사람보다 더 아름다운 것을 본다
§ 소설을 읽고 나서 소설을 영화화한 영화를 보면 실망한다.
§ 도덕경을 읽을 때 그런 상상력을 가지면, 더 좋을 수 있다.
§ 잔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도덕경의 답 : 비어있는 공간이다.
□ 우리들은 그릇의 외형이나 들어 있는 것에 집중 한다.
§ 당연하게 여기는 세계가 전부다가 아니라는 것을 아는 것이다
§ 종교도 마찬가지이다. 상식적으로 아는 세계 너머를 보는 것이다. Reality를 보는 것이다. 그것에 따라서 변화를 하고 자유를 누리는 것이다 장자도 그런 의미에서 종교이다 .
§ 일반적인 가치관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가치관에 의해서 의식의 변화
§ 장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식의 변화이다. 현상세계를 전부라고 생각하는 상식적인 생각에서 벗어나서 더 깊은 차원의 세계 더 높은 차원의 세계를 보고 변화를 하는 것이다. 그것으로 자유를 누린다.
§ 장자는 재미가 있다. 장자를 못 읽고 죽는 사람은 김치찌개 못 먹는 사람보다 더 불쌍하다
§ Arthur Waley : 중국고전을 영어로 번역하는데 압도적인 학자. 이사람의 번역이 정전이다.
§ 스즈키 다이세츠: 서양에 선불교를 소개한 사람 서양의 사상계를 움직였다. 한때 서양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다. 스즈키의 책을 읽은 사람과 읽지 않은 사람. 본래 이름은 태랑(다로) /차랑 (지로)/ 삼랑(사부로). ‘크게 못난놈’ 이라는 뜻으로 개명했다. 대졸/ 선불교의 사상적 시조는 장자이다. 깨달음을 이룬다. 성불한다. 상식의 세계를 벗어나서 다른 차원의 세계를 볼 수 있는 것이 깨달음이다. 선불교와 장자가 중요시하는 것이 그것이다.
§ Thomas Merton: 자유 정신을 가진 사람이다. 미국에서 가장 사랑 받는 사상가이다. '선과 입맛의 새들'. '서양이 몰락하는 과정을 늦추기 위해서라도 동양사상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안된다.' '서양의 물질주의 때문에 동양이 고통을 받았기 때문에 동양도 물질주의에 들어가봐야 한다 그것이 해결이 아니라는것을 알아야 한다' /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가 기독교를 설명하는데 유용했을 수 있었으나 장자가 더 적합한 인물인 것 같다.'
§ Martin Buber - 장자를 읽고 나서 쓴 책 / '나와 너'라는 책을 썼다. /장자의 주석서와 같다. 동양사상이 서양에 미친 영향이 훨씬 크다. 왜 나와 너인가? 사람을 대할 때 나와 너로 대하는 경우와 나와 그것으로 대하는 경우가 있다./ 상대방을 이용가치로 보는 경우가 많다. 상대방을 비인격화 시키는 자세가 현대사회에 만연해 있다. 그러나 I and you로 보는 자세는 SQ가 높아지는 말이다.
§ 하이데거 - 도덕경을 중국인 학자와 번역하려고 했다. 마르틴 부버가 번역한 장자를 읽고 많이 인용했다.
§ 헤르만 헤세 - 세계에서 가장 예리한 철학자는 장자이다
§ Wilferd Cantwel Smith - 제자 김승희 교수, 길희성 교수 / 장자는 나의 친구다
§ J.J Clarke - ‘동양은 어떻게 서양을 계몽 했는가’ /
§ 하이데거/ 쇼펜하우어 - 불교철학 / 니체 - 초인, 영원회귀 /
§ ‘영원의 철학- 올더스 헉슬리' - 동양의 심층종교의 경전에서 중요한 것을 인용하여 해석을 붙인 것이다. 이제는 동양종교에 대한 경전들이 서구 말로 번역이 되어있으나 철학이나 종교에 대해서는 모든 종류의 제국주의와 마찬가지로 형이상학적인 제국주의도 세계 평화에 위협이 된다.
§ 기독교 사상사에서 중요한 두 인물 어거스틴은 플라톤을 가지고 기독교를 설명 /
§ 성 토마스 아퀴나스 - 아리스토텔레스는 기독교를 설명했다. 신학대전 / 성경과 희랍철학/ 믿음과 이성을 종합하려고 했다.
21세기의 종교가 가야할 길
§ 21세기의 종교는 의식의 변화를 위한 종교다. 깨달음이 종교에서 가장 중요하다 (칼 반허 신학자)
§ 신비주의 : 오염되었다. 특별한 의미가 없다. 원래의 의미는 가장 깊은 의미의 종교적 경험 대신 심층종교는 예전에는 아주 드물었다.
§ 심층체험의 민주화 : 과거에 비해 문맹자가 줄었다. 읽을 거리가 없기에 문맹이었다. 깨달음의 전파는 듣는 것 방법밖에 없었다.
§ 예전에는 지금과 같은 믿음을 강조해도 문제가 되지 않았다. 인지가 발달된 시대에서는 옛날식 믿음으로는 세상이 설명이 되지 않는다. 옛날식 하나님은 지금 일어나는 일들을 설명할 수 없다. 종교에서 새로운 것은 무엇이냐 의식의 변화를 통해서 새로운 현실을 깨닫는 것이다. 요즘의 종교들은 기복신앙에 근거해서는 기도가 안된다.
§ 의식의 변화 = 특수 인식 능력의 활성화 이게 앞으로의 종교다 / 모든 종교의 심층에는 저것이 깔려있다.
§ 유교에도 특수 인식 능력의 활성화가 있다.
§ 조선시대에는 성학이라고 부르고 성인이 되기 위한 학문이 성학이다
§ 자본주의라고 하는 것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아채는 능력이 SQ(영성지수) /
§ SQ21 - SQ를 높이는 21가지의 기술
§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지능이 여러 가지가 있다. 9번째 지능은 영성지능이다.
§ 영성지능이 높으면 사람들과 나누기를 잘한다.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다.
[소감]
- 장자를 아직 읽어보지 못했기 때문에 장자 자체가 어떤 텍스트인지 잘 몰랐다. 이번 첫시간은 장자로 들어가는 훌륭한 서문이었다.
- 오강남 선생님 자체가 유머러스하시고 다양한 사회 이슈와 결합된 유머를 구사하셔서 지루하지 않게 들을 수 있었다.
- 그리고 수많은 유명 사상가들, 저술가, 철학자들의 내용을 줄줄 꿰고 계시는 오강남 선생님자체의 지성을 듬뿍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장자 뿐만 아니라 세상에 대한 인식의 지평까지도 넓어 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다.
- 오강남 선생님을 못 알아 뵙고, 출석체크 하셨냐고 여쭈어봐서 정말 죄송했는데 이 자리를 빌어 죄송함을 꼭 전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