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소식 l ※ 광고성 게시나 게시판 도배, 저작권 침해 게시글은 삭제됩니다.
[온라인인문학] 초등 대중문화 "초딩들의 컬처랜드" (개강 10/11)
※ 더 자세한 소개는 교육공동체 나다 홈페이지(http://nada.jinbo.net/weekend)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온라인 "휴머니잼"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코로나 19가 전 세계를 강타한 지 반년이 넘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사람들의 생활은 크게 바뀌었고, 전문가들은 사태가 진정된 이후에도 예전과 전혀 다른 삶을 살 수 밖에 없다는 전망을 앞다퉈 내놓고 있습니다.
이번 사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분야 중 하나는 바로 교육계입니다. 여러 차례의 연기 끝에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이 실시되었고, 이후에도 비대면 온라인 교육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이 현상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학교 현장을 어떻게 바꿔놓을지는 논쟁 중이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코로나 19로 인해 좀 더 미래의 일로 여겼던 비대면 온라인교육이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왔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의 속도를 따라잡지 못한 교육 현장은 현재 큰 혼란에 빠져있습니다. 쌍방향 소통을 내세우고는 있지만, 도대체 어떤 방식으로 그것이 가능할지 난감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교육공동체 나다의 청소년 인문학 강좌 ‘휴머니잼’은 다섯 번의 온라인 강좌를 준비했습니다. 시시각각 달라지는 상황 때문에 준비 없이 갑작스럽게 진행되는 온라인 교육이 아닌, 온라인과 대면 사이에서 새로운 교육의 방식을 고민하며 준비한 기획입니다. 얼굴을 맞대기 어려워진 상황 속에서도 공감과 상상을 이어가기 위한 자리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초딩들의 컬처랜드
★ 말 많고 탈 많은 대중문화, 체하지 말고 꼭꼭 씹어 삼키자!
분야 대중문화 5강
참가자 12~13세
기간 2020년 10월 11일~11월 8일
시간 매주 일요일 오전 10시 30분~오후 12시30분
참고사항
모든 강좌는 zoom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처음 참가하시는 분들은 강좌 전 시간을 정해 접속테스트를 실시합니다.
세상에 공부보다 재밌는 건 왜 이렇게 많을까요? 특히나 까만 화면 속에는 우리를 홀리는 수많은 것들이 반짝입니다. 그걸 보고 있자면 시간 가는 줄도 모르겠다니까요.
만약 우리가 다니는 학교가 1교시부터 4교시까지 원하는 반에 들어갈 수 있다면 어떨까요? 게다가 수업 내용 ‘아이돌 댄스 따라잡기’, ‘각자 알아서 웹툰 정주행’, ‘게임 방송 단체 관람’ 같은 것들이라면요? 진심으로 사랑하고픈 이런 꿀 같은 학교, 어디 없나요? 물론! 이런 학교는 현실에서는 불가능하겠죠. 제발 공부 좀 하라는 어른들의 애원 섞인 잔소리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줄기차게 ‘더 재밌는 것’들을 찾아다니며 딴짓을 합니다. 웹툰, TV, 게임, 유튜브, SNS, 아이돌 등등…. 대중문화에 대한 이들의 열렬한 관심은 놀기 좋아하는 아이들의 본능(?) 때문일지도 몰라요.
우리는 모두 어차피 매일매일 대중문화에 둘러싸여 살아갈 수밖에 없어요.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그냥 즐기지 말고 '알고' 즐겨라! 대중문화의 어마어마한 영향력에 무작정 휘말리지 말고 내게 이로운 방향으로 써먹을 수 있도록 보다 현명한 사용법을 익혀봅시다!
1강_ 애들은 가라, 애들은 가 : 대중문화는 몸에 나쁠까?
2강_ TV 숨은그림찾기 : 퀴즈로 풀어보는 TV 속 대중문화의 세계
3강_ 초딩들의 사회생활 : SNS를 하면 친구들이랑 더 친해질까?
4강_ 나만의 은밀한 문화생활 : 초딩들에게도 취향은 있다
5강_ 텔레비전에 나만 나온다면 : 개인 방송의 시대, 나만의 채널을 가지다
정원 모둠별 10명
장소 본 강좌는 zoom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신청 02-324-0148, 010-7133-2305, http://nada.jinbo.net/weekend
강좌후원금 10만원(회원 20% 할인) ※강좌후원금 납부 예외를 원하시면 상의해 주세요.
계좌 국민은행 543037-01-005880 교육공동체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