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소식 l ※ 광고성 게시나 게시판 도배, 저작권 침해 게시글은 삭제됩니다.
[온라인인문학] 고등 철학 "청소년, 권력을 마주하다" (개강 10/11)
※ 더 자세한 소개는 교육공동체 나다 홈페이지( http://nada.jinbo.net/weekend )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온라인 "휴머니잼"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코로나 19가 전 세계를 강타한 지 반년이 넘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사람들의 생활은 크게 바뀌었고, 전문가들은 사태가 진정된 이후에도 예전과 전혀 다른 삶을 살 수 밖에 없다는 전망을 앞다퉈 내놓고 있습니다.
이번 사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분야 중 하나는 바로 교육계입니다. 여러 차례의 연기 끝에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이 실시되었고, 이후에도 비대면 온라인 교육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이 현상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학교 현장을 어떻게 바꿔놓을지는 논쟁 중이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코로나 19로 인해 좀 더 미래의 일로 여겼던 비대면 온라인교육이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왔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의 속도를 따라잡지 못한 교육 현장은 현재 큰 혼란에 빠져있습니다. 쌍방향 소통을 내세우고는 있지만, 도대체 어떤 방식으로 그것이 가능할지 난감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교육공동체 나다의 청소년 인문학 강좌 ‘휴머니잼’은 다섯 번의 온라인 강좌를 준비했습니다. 시시각각 달라지는 상황 때문에 준비 없이 갑작스럽게 진행되는 온라인 교육이 아닌, 온라인과 대면 사이에서 새로운 교육의 방식을 고민하며 준비한 기획입니다. 얼굴을 맞대기 어려워진 상황 속에서도 공감과 상상을 이어가기 위한 자리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청소년, 권력을 마주하다
★ 권력은 어떻게 폭력을 낳았는가?
분야 철학 5강
참가자 17~19세
기간 2020년 10월 11일~11월 8일
시간 매주 일요일 오후 3시 30분~5시 30분
참고사항
모든 강좌는 zoom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처음 참가하시는 분들은 강좌 전 시간을 정해 접속테스트를 실시합니다.
인간관계를 설명하는 데 가장 중요한 단어 하나를 꼽는다면 무엇일까요? 우정이나 사랑? 아니면 경쟁? 아마 “권력”이라는 두 글자도 빼놓을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를 괴롭히는 권력과의 싸움은 일상 속에서 흔하게 일어납니다. 청소년들을 대할 때마다 불쑥불쑥 튀어나오는 ‘꼰대’라는 이름의 권력이라든지, 이런 꼰대 기질과 거리를 두고 청소년들과 친구처럼 지낼라치면 어김없이 따갑게 내리꽂히는 어른들의 권력 어린 시선이라든지, 누구 하나를 더 찌질하게 만들어야만 직성이 풀리는 청소년들 사이의 권력 다툼이라든지…. 주변엔 하나같이 권력을 증오하는 사람들뿐인 것 같으면서도 우리가 여전히 미묘한 권력 관계들로 얽혀있는 것 같은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습니다. 물론 그 작은 권력들이 왕이나 귀족들의 절대적인 권력에 비할 바는 아닐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혹자는 그래서, 잘게 쪼개져서 나도 한 움큼 정도는 쥘 수 있을 것만 같은 그 힘의 조각이 오히려 더 위험하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나다의 인문학 강좌를 찾는 누군가는 보석처럼 빛나는 지성을 기대할지도 모릅니다. 권력에 대해 다룬다고 하면 니체나 푸코처럼 권력을 설명하려고 했던 매력적인 사상가들과의 만남을 기대할지도 모릅니다. 나다에서 나누는 그저 그런 이야기 속에 (그 속에 그대의 워너비 지성들이 그득하다고 해도) 담고 싶은 것은 내 옆 사람과 그 옆 사람, 그리고 그들의 관계를 포함한 세계에 대한 빼곡한 이해입니다. 나의 빛나는 지성이 주변 사람들을 눈부시게 만드는 것이 목적이라면, 순위를 매기는 것 외에는 거의 쓸모가 없는, 제도 교육의 공부와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권력을 탐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에 대한 거리두기를 위하여 권력을 탐구해 봅시다.
1강_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독재를 그리워하다
2강_ 파리대왕 : 야만에 대한 공포
3강_ 1984 : 빅브라더, 언제나 내 마음속에
4강_ 완장 : 그가 나의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5강_ 돼지의 왕 : 개와 돼지에 관한 진실
정원 모둠별 10명
장소 본 강좌는 zoom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신청 02-324-0148, 010-9229-6491, http://nada.jinbo.net/weekend
강좌후원금 10만원(회원 20% 할인) ※강좌후원금 납부 예외를 원하시면 상의해 주세요.
계좌 국민은행 543037-01-005880 교육공동체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