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립니다 l 크고 작은 소식들을 나눕니다
무엇에 대한 응답일까요? :)
- 워드클라우드 분석_1안.png [File Size:219.0KB]
- 질문 2 분석.png [File Size:159.6KB]
- 2021 신년특강.png [File Size:315.5KB]
아카데미 느티나무의 신년특강 설문조사에 응답한 221명의 키워드 <팬데믹 1년, 내 삶에 일어난 변화>
안녕하세요. 아카데미느티나무입니다.
팬데믹 1년. 우리 삶엔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불확실한 미래 앞에서 아카데미는 시민들이 지금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궁금해하는 질문을 모았습니다.
설문이 어렵다는 원성도 들었지만, 221명의 시민이 평균 7분의 시간을 들여 응답한 설문은 감동이었습니다. 어떤 이슈를 중요하게 여기는지 또 어떤 질문들이 나왔는지 지금 한번 확인해 볼까요?
첫 번째 질문. 팬데믹 1년 내 삶에 일어난 변화
위의 이미지를 보면 #온라인 #언택트 #마스크 #집콕에서 관계와 감정의 키워드까지 다양한 변화가 눈에 띱니다. 여러분에게 가장 와닿는 키워드는 무엇이었나요.?
두번째 질문. 나에게 가장 중요한 키워드 3가지
020년 화두가 된 주요 사회의제 13가지를 골라 이중에서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물었는데 가장 많은 분들이 #지속가능한지구를 선택해주셨어요. 그 다음으로는 기본소득, 비대면 시대 교육 문제, 차별과 혐오 없는 평등사회 그리고 코로나로 인한 관계단절 순으로 나왔습니다.
세 번째 질문. 관심있는 의제에 대한 질문
“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가지 못한다면 무엇을 바꿔야 하나요?”
“생계와 생존 불안, 커져만 가는 계층 간 격차가 개인의 능력으로만 치부될 일인가요? 팬데믹 이후 우리는 더 가열차게 각자도생 해야하는 걸까요?”
“열심히 살아왔는데 주거정책의 실패로 허망함이 느껴집니다. 이 상대적 박탈감을 어떻게 다스리면서 살아야 하는지요?”
“비대면 시대, 개인의 행복은 어디에 있는가?”
“코로나 19로 인한 교육 불평등, 소외 계층의 단절의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 수 있을까?”
“ 온 가족이 집에서 서로 덜 부딪히고 친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은?”
“ 인간과 자연의 공존을 팬데믹 경험으로 다시 사유할 수는 없을까요?”
“돌봄은 대체로 여성, 엄마의 몫, 달라질 순 없을까요?”
“학교는 어떻게 변화해야 할까요?”
“구성원 모두가 소외되지 않고 효용감을 가질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시스템을 만들 수 없을까요?”
“기본소득은 현재의 시장주의와 어떤 형태로 공존할 수 있을까요?”
“코로나가 우리 사회에 어떤 소수자를 더 만들었을까요?”
나와 우리의 삶에 대한 구체적 질문이 많았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질문을 하고 싶나요? 또 어떤 답의 세상을 그리고 있나요?
아카데미느티나무는 앞으로도 시민들의 질문에 응답하는 기획을 해나가려고 합니다.기대해 주세요.
끝으로 이번 설문을 토대로 기획한 신년특강을 소개하고 싶습니다.나와 우리의 삶에 대해 의미있는 문제제기와 응답이 되었으면 합니다.
2021년 신년특강 자세히 보기>> http://academy.peoplepower21.org/lectures/31073